성공의 핵심, 뇌
뇌는 지성의 핵심이다. 뇌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인생은 백팔십도 달라진다. 좋은 방향으로 활용하는 사람은 성공하고 부유한 삶을 살 것이고 나쁜 방향으로 활용하면 범죄자가 될 것이다. 누구든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추구하고 싶어 하는 것은 모두 같다. 하지만 목표를 이루는 사람과 이루지 못하는 사람으로 항상 나뉜다. 공부를 잘하고 싶으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당연히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사실은 모두가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공부에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해야 한다. 하지만 알면서도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은 소수이다. 어렸을 때부터 뇌를 잘 훈련하고 길들인 사람들은 뇌의 지배자가 되어 자신의 성공을 위한 말로써 달리는 말에 박차를 가하듯이 뇌를 잘 이용한다. 반대로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게으른 습관에 익숙해진 사람들은 항상 해야 할 일을 미루고 배우려고 하지 않고 편한 일, 노력하지 않고 얻으려고만 한다.
최근의 연구, 뇌의 가소성
최근 뇌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뇌의 가소성이 존재한다고 밝혀지고 있다. 과거에 뇌를 연구하던 과학자들은 뇌는 어렸을 때에만 발달하고 성인이 되면 더 이상 바뀔 수 없다는 주장이 통용되었지만 지금은 성인이 되어서도 외부의 자극이 있으면 뇌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성장한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를 통해서 입증되고 있다. 즉 우리는 평생동안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무한한 존재라는 뜻이다. 무엇이든지 하면 할수록 는다. 하지도 않고 난 안될 거야 하고 포기하는 것은 고정관념일 뿐이라는 것이다. 엄청난 용기와 가능성을 주는 연구결과이다. 사람은 무엇이든 배울 수 있다.
뇌 개발시키기, 독서와 운동
따라서 우리는 끊임없이 배워야하고 학습해야 한다. 그 첫 번째 방법으로는 우선 독서가 있다. 과거부터 집약된 거대한 지식들이 쌓이고 쌓여서 이룩한 찬란한 문명을 우리는 독서를 통해서 배울 수 있고 우리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독서란 무엇인가? 독서란 저자와 독자 간의 대화이다. 책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저자가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생각하면서 독서를 해야 한다. 독자는 항상 저자가 독자에게 무슨 메시지를 전달하기를 원하는가 생각해야 한다. 저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면 책이 더 이해하기 쉬워지고 재밌어질 것이다.
두 번째 좋은 방법은 운동이다. 최신 연구 중에 또 밝혀진 것이 운동이 뇌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책상머리에 붙어서 하루 종일 공부만 하는 것보다, 하루에 30분씩이라도 운동을 하는 것이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고 두뇌의 발달을 가속화시킨다고 하니 운동하는 습관을 들여보자. 과격한 운동이 아니라도 간단한 걷기, 산책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타인과 함께하는 운동은 사회성도 배울 수 있다.
끊임없는 성장을 추구하자
어떤 방식으로든지 자극이 있으면 뇌는 성장한다. 따라서 포기하지 말자. 계속해서 자기는 성장할 수 있다고 믿고 새로운 무언가를 배워보자. 악기도 배우고 새로운 곳으로 여행을 가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모든 과정이 우리를 성장시키고 우리의 자아를 성숙시킨다. 삶이란 성장의 기회의 장이라고 믿기에 자신을 한정시키는 두려움을 버리고 더 큰 자아와 동일시하여 삶의 선물을 만끽하자. 작은 자신과 동일시 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